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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PWC 메인터넌스 여름특강 염분의 공격에서 승리하는 PWC세척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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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61


코리아서커스 PWC 메인터넌스 여름특강 

염분의 공격에서 승리하는 PWC세척

 

여러분 알고 있나요??

PWC가 트러블이 발생되는 이유!!

이것은 세척과 건조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보다 더 잘 씻고 보다 더 건조상태로 유지 하지 않으면 안된다.



PWC (제트스키 , SEADOO , 등 수상오토바이의 총칭)가 고장이 발생되는 원인의 거의 대부분이 보관중에 일어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주행중 과 사용시에 엔진룸 내부에 물이 들어가거나 하면 트러블이 일어난다는 것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다르다.

여러 제조사 에서 다양한 기술로 테스트를 반복하여  내구성과 사용성이 우수한 PWC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그러므로 매일 연속적으로 사용하여도 트러블이 쉽게 발생 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언제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인가?

그것은 "보관중" 이다.


여러분의 PWC를 대충대충 씻어두거나 선채내부 바닥의 물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한다면

선내의 여러부분에 수분과 염분이 남아있게 된다.

그리고 이런 상태에서그대로 다음 사용시 까지 시간이 천천히 지나가게 되면 엔진룸 내부에 수분과 염분이 트러블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최근의 PWC는 완전히 세척하고 잘 건조 시킨다면 쉽게 고장이 발생되지 않는다.

사실 작년 시즌 씨두 제품의 인터쿨러가 염분피해로 인하여 인터쿨러 내부의 누수로 고장이 발생하는 트러블이 많았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씨두 제품을 애용하고 있는 코리아서커스에서 씨두 제품  구매고객의 인터쿨러 트러블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런 이유는 코리아서커스가 판매한 씨두 제품의 인터쿨러가 다른 제품보다 견고하거나 다른 제품이 불량 인것은 아니다.

이유는 바로 사용자와 관리자의 메인터넌스 불량으로 일어난 "인재" 의 경우이며 제품의 문제 이거나 수명이 다 되어서 가 아닌것이다.


이번 코리아서커스 메인터넌스 스쿨에서는 지금까지 코리아서커스가 보고 경험하고 배운 수분과 염분 피해의 대처방법을 집약하여

"PWC세척의 정석"을 공개한다.


이것만 지킨다면 확실하게 염분피해와 트러블에서 여러분의 소중한 PWC를 지킬수가 있다.



제 1 단계 물 세척


염해방지제를 사용


해수는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보다 강력하게 흡착한다.

수돗물 만으로는 해수를 완전히 씻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바다에서 타고난 이후에는 염해방지제를 사용하여 세척한다.




Q , 자 그럼 먼저, 염해방지제는 무엇인가?

A , 염분을 제거하는 용액 입니다.


염해방지제는 금속의 표면에 얇은 피막을 형성하여 녹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Q , 어떻게 사용 하는가?

A , 원액을 전용 믹서기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전용 믹서기를 수도호스에 연결하고, 수돗물 과 염해방지제의 혼합액체가 엔진을 세척할때 내부의 냉각경로로 혼합액이 흘러가서 씻어낸다. 

이후에 남은 양을 엔진룸과 선체를 씻어낸다.




Q , 세척 방법은?

A , 보통 때와  같습니다.


플래싱 (엔진 시동후 냉각경로를 세척) 시간은 씨두는 90초 , 야마하는 3분 , 가와사키는 5분(별도로 울트라310/300 은 3분간) 플래싱후,

악셀을 3000~4000RPM으로 2~3회 당겨 배기경로의 남은 물을 배출한다.

남은 혼합액은 엔진룸과 선체를 씻어준다.




Q , 끝 까지 남은 수돗물은 제거하지 않아도 좋은가?

A ,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염해방지제의 성분이 엔진의 내부와 선체 각 부분에 남아 있으면 염분 피해를 방지한다.

때문에 수돗물로 혼합액을 씻어내지 않는것이 좋다. 다만 윤활방청제와 같이 강력한 코팅 효과는 없다.



염해방지제 SALT-AWAY 95,600 (부가세포함 금액)

실리콘전용 방청제 WAKOS SL 34,000 (부가세포함 금액)


현재 코리아서커스 에서 사용 및 추천하는 제품은 아래 두종류의 상품입니다.

개인적으로 레져를 즐기는 분들은 각 1개의 분량으로 구입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염해방지제를 사용한 플래싱 실습 (플래싱 이라..엔진내부의 냉각경로를 세척을 말함)



첫번째 : 우선 믹서기에서 컵을 분리하여 염분방지제를 1/3에서 1/2 정도 넣는다.




두번째 : 믹서기에 호스를 연결하여 수돗물을 넣으면, 믹서기의 중간에서 염해방지제와 합쳐진 혼합액이  PWC로 흘러가는 구조이다.




세번째 :  엔진 내부의 냉각 경로에 염해방지제 (혼합액)을 흘려보내면  제트펌프 출구에서 거품과 함께 나온다.




제 2단계 탈수


선체 내부의 물을 제거한다


타고나서 그냥두거나, 씻고나서 그냥 두는 것을 절대 금지!!

그대로 보관하면 녹과 부식이 발생되어 고장의 원인이 된다.

엔진룸 아래 바닥에 고여 있는 물은, 하나도 남김없이 배출시킨다.


가장 먼저 선체 앞부분을 들어 올려 뒤쪽 드레인플러그 와 선체 내부의 물을 배출시킨다.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수분을 깨끗하게 닦아낸다.




엔진룸 바닥의 물은 수동 배수펌프 또는 스펀지 나 타올로 닦아낸다.




코리아서커스가 즐겨 사용하는 편리한 탈수 도구들.. 수동 배수펌프, 타올, 스펀지등..

PWC (수상오토바이 제트스키 씨두 등을 총칭) 의 구조상, 선내의 물은 선수를 들어올리는 것만으로는 모두 배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진의 여러 도구들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염해로 인한 트러블은  이런 작업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서 크게 차이가 난다




제 3단계 건조


선체 내부를 잘 건조 시킨다.

수분을 닦아내는 것 만으로는 불안전...습기가 남는다. 이렇게 되면 보관중에 결로가 발생되고, 부식과 녹이 발생되기 쉬워진다.

선체 내부는 언제나 바싹 말라 있는 상태가 가장 이상적이다.


환기를 자주시켜 습기발생을 방지 시킨다.

선체 내부의 건조를 위해서 최소한 30분은 프론트 헤치 , 시트,  등을 열어 놓는다. 이때 엔진외부에 실리콘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부식과 고착을 예방할 각 부분에 윤활 및 방청제 를 도포한다.


보관중에 시트를 밀폐시키지 않는다.

시트와 선체 사이에 타올등을 접어서 두면 통풍 공간이 발생하므로 습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이 상태로 위에 선체커버를 덮어도 좋다.




제 4단계 방청


방청제로 녹과 부식을 예방한다.


세척과 탈수가 끝났다면, 모든 금속 부분과 조작시 가동부분에 윤활제를 뿌려준다.

여기에 PWC를 타기 이전에도 윤활제를 엔진에 뿌려주면 방청 코팅효과 더욱 좋아진다. 염분의 고착을 예방하게 된다.

그런데 윤활제 안에는 금속 이외의 부위를 노화 시키는 "케미칼어텍"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고무호스와 플라스틱에 뿌리게 되면

고무성분의 제품이 손상 또는 노화 되므로 깨끗히 닦아 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WD40 이나 ,록타이트  방청윤활제, CRC556등은 금속용 윤활방청제 이다.

PWC의 금속 부분에는 사용하여도 좋지만 고무호스나 플라스틱에 사용 하여서는 안된다.

PWC에 추천하는 윤활방청제는 실리콘계열 제품을 추천한다. 

실리콘 계열의 제품은 금속의 윤활방청 역할과 함께 고무와 트라스틱 성분의 제품에 사용하여도 좋다.

단 일부 시중의 저가형 실리콘 스프레이는 건조시 흰색으로 굳어 외관상 지저분하게 보이는 제품도 있다.





PWC (제트스키 , 씨두 , 등 수상오토바이의 총칭) 세척 및 관리용품 구매사이트 바로가기

아래의 각 제품 사진을 클릭 하면 됩니다.








자료협조

WORLD JET SPORTS MAGAZINE & PAL-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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